한국의 판타지 소설 (독자맞춤)

그거 아세요? 원래 판타지 소설은 한국에서 별로 대접받지 못하는 글이었습니다. 일제강점기, 6.25, 군부정권 등을 거치면서 문학은 사회의 문제들에 대해서 이야기해야 한다는 인식이 있었고, 세계 바깥으로 도피하는 판타지 소설들에 대해선 “나태한 글”, “거만한 글” 같은 이야기를 했거든요. 이런 판타지의 인식이 바뀐 것은 90년대, 『퇴마록』과 『드래곤 라자』같은 인기작들이 나타나면서부터였습니다. 아. 한국의 판타지 소설이라는 게 이렇게 아름답게 우리의 삶을 이야기 할 수 있구나. 그런 깨달음이 있었지요. 이후 20년 동안 한국의 판타지 소설은 그야말로 ‘한국’이라는 지역공간에 맞춰서 로컬라이징 되었습니다. 그럼 한국 고유의 판타지 소설이 무엇인지 작품들과 함께 알아볼까요?

판타지 책 추천을 부탁하신 김승우님의 맞춤 큐레이션입니다.


『퇴마록』 (전 14권)

이우혁 지음│엘릭시르│2011년│663쪽

한국 출판 판타지 소설의 열풍을 이끌고 온 고전중의 고전, 이우혁 작가님의 『퇴마록』입니다. 90년대 출간된 이후 엄청난 히트를 쳤지요. 박수무당 현암과 박 신부, 밀교에서 자라 부적술과 주술에 능통한 고아 소년 준후와 고고학을 전공한 승희까지. 한국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벌어지는 사건들은 여러분의 심장을 두근거리게 하기 충분할 겁니다. 출간 후 현재까지의 총 판매량이 1,000만 부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기록의 책이라고 해요. 곧 애니메이션과 웹툰, 드라마가 나온다고 하니 아직도 안 본 사람, 얼른 읽어보세요!

#판타지 #한국판타지 #퇴마 #유령 #기담 #이우혁 #1000만부판매기록 #애니화임박


『시하와 칸타의 장: 마트 이야기』

이영도 지음│구본창 그림│현대문학│2020년│240쪽

퇴마록이 한국의 판타지 소설 열풍을 일으켰다면, 그 뒤를 이어 ‘한국적인 판타지 소설의 무대와 서사’의 공식을 만든 작가는 이영도 작가지요. 지난 판타지 소설 큐레이션에서 이영도 작가의 데뷔작 『드래곤 라자』를 한 번 소개시켜드렸는데요, 새벽녘 이영도 작가의 소설을 읽고 싶어하는 독자들을 좀비처럼 일어나게 만들었다고 해서 ‘네크로맨서’라는 별명까지 붙었던 대 작가의 신작이 나왔습니다. 『시하와 칸타의 장: 마트 이야기』는 한국에서 판타지 소설의 열풍을 만든 작가가 직접 ‘판타지란 무엇인가’에 답한 소설입니다. 핵전쟁 이후 멸망한 한국을 배경으로 용과 이종족들이 펼쳐내는 이야기는 단편답지 않은 스케일을 자랑하며 웅장하고 아름답습니다.

#판타지 #한국판타지 #중편 #SF #아포칼립스 #드래곤 #이영도 #드래곤라자 #현대문학pin시리즈


『엔딩 보게 해주세요』

김보영, 김성일, 김인정, 김철곤, 전삼혜 지음│요다│2020년│268쪽

한국에는 ‘게임 판타지 소설’이라는 장르가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게임 강국인 한국과 정말 잘 들어맞는 소설 장르 아닐까요? 게임 속 세계로 들어간 플레이어의 모험을 다루는 소설로 여러분들에게 한 차례 선보였던 『달빛조각사』 역시 이러한 소설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런데 이번에 게임 플레이어가 아니라 개발자들을 중심으로 한 앤솔러지 작품이 나왔습니다. 바로 요다에서 나온 『엔딩 보게 해주세요』입니다. 전현직 게임 개발자들이 자신의 생생한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게임 판타지 엔솔러지! 과연 그들은 게임의 엔딩을 보고 무사히 퇴근할 수 있을까요? SF작가부터 유명한 판타지 소설 작가와 청소년 작가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작가들이 자신의 글실력을 여실히 뽐내며 게임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들을 보여줍니다!

#판타지 #게임판타지 #엔솔러지 #엔딩 #개발자 #시나리오 #요다


『한국 괴물 백과』

곽재식 지음│이강훈 그림│워크룸프레스│2018년│656쪽

2007년부터 ‘게렉터gerecter’라는 필명으로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한국의 괴물을 채집해 공개했던 SF작가 곽재식. 그게 무려 11년이나 지속된다면? 민속학 연구자, 소설가, 게임 및 웹툰 시나리오 작가 등의 보물 창고가 됩니다! 한국의 괴물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맛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 282종의 괴물을 이강훈 일러스트레이션과 함께 엮은 책을 통해서 정말로 한국적인 괴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여러분만의 판타지를 만들 수 있을 겁니다.

#판타지 #SF작가 #곽재식 #괴물 #도감 #백과사전 #인문학 #설정







텍스트릿

장르문학 전문가의 장르 큐레이션! 텍스트릿입니다.

 

ㅊㅊㅊ에 실린 글의 저작권은 글쓴이에게, 이미지의 저작권은 창작자에게 있습니다.  

 

모든 저작물은 비상업적 목적으로 다운로드, 인쇄, 복사, 공유, 수정, 변경할 수 있지만, 반드시 출처(bookteen.net)를 밝혀야 합니다. (CC BY-NC-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