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정만화의 세계

여러분은 순정만화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세요? 공주님 드레스를 입고 하늘하늘한 머릿결을 자랑하는 여성과 아름답게 생기고 이상적인 남성이 사랑이야기만을 늘어놓는다고 생각하세요? 아뇨, 천만의 말씀! 순정만화는 사랑의 이야기만을 다루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사랑의 이야기를 포함해 지금 한국 장르문학의 토대를 만들 정도로 다양한 상상력과 실험의 터전이었습니다. 지금 한국의 장르가 어떻게 형성된 것인지 궁금하세요? 그렇다면 지금 순정만화에 주목하세요! 오늘의 큐레이션은 순정만화가 궁금하신 여러분께 순정만화의 체험을 소개하는 책 네 권입니다.


『순정만화에서 SF의 계보를 찾다』

전혜진 지음│구픽│2020년│332쪽


『아무튼, 순정만화』

이마루 지음│코난북스│2020년│176쪽


『안녕, 나의 순정』

이영희 지음│놀(다산북스)│2020년│256쪽

“‘여자니까 하지 말라’는 말을 집에서 학교에서 지겹도록 들은 우리에게 순정만화는 ‘여자니까 해도 된다’고 말해주었다.” 순정만화는 그렇게 여성들이 자유롭게 상상을 전개하고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었던 자유로운 터전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이 시절 만화를 소개하는 사람들에게 순정만화는 추억이자 보물이자 특별한 정서의 공간이 됩니다. 이영희 작가님의 『안녕, 나의 순정』은 추억을 공유하는 터전같은 글입니다. 소개하는 작품들의 그림을 보여주고 인터넷 등에 올라온 사람들의 감상을 공유합니다. 무엇보다 이영희 작가님이 해당 작품들을 찐! 으로 좋아하는 마음이 넘실거리는 글이니, 이미 순정만화를 보았던 사람들은 함께 감정을 교류할 수 있답니다.

#순정만화 #에세이 #만화 #만화삽화가있어요 #순정만화의명대사들


『한국 순정만화 작가사전』

조영주 지음│파사주│2018년│236쪽

앞의 세 권 책이 순정만화와 자신의 삶, 자신의 영역에 대한 연결고리를 찾는 에세이 같은 책이라면 『한국 순정만화 작가사전』은 보다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사전의 형식입니다. 무려 114명의 작가와 그분들의 작품을 통해 하나의 역사를 소개합니다. 한국, 여성, 만화, 작가라는 겹겹의 지위가 겹쳐진 목록은 ㄱ부터 ㅎ까지 작가의 이름순으로 데뷔작부터 대표작, 그리고 작가분들의 삶을 차분히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순정만화를 찾아 읽고 순정만화의 역사, 그리고 순정만화 작가분들의 역사를 궁금해 한다면 이 책은 정말로 보물 같은 책이 될 거예요!

#사전 #역사 #순정만화 #비평 #정보 #순정만화가 #ㄱ부터ㅎ까지 #작가만무려114명








관련 큐레이션 (제목을 클릭해주세요)
만화책을 좋아한다면? 당당하게 펼쳐놓고 보는 만화책
SF만화를 보고싶다면? 학습만화 NO! 진짜 과학 만화 & SF 만화







텍스트릿

장르문학 전문가의 장르 큐레이션! 텍스트릿입니다.

 

ㅊㅊㅊ에 실린 글의 저작권은 글쓴이에게, 이미지의 저작권은 창작자에게 있습니다.  

 

모든 저작물은 비상업적 목적으로 다운로드, 인쇄, 복사, 공유, 수정, 변경할 수 있지만, 반드시 출처(bookteen.net)를 밝혀야 합니다. (CC BY-NC-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