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 좀 쉬고 살자! 제대로 숨 쉴 권리에 대한 과학적 고찰 (독자맞춤)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마스크는 인류의 공통 생존 아이템이자 패션 코드가 되어버렸다. 바이러스 탓에 마스크를 벗을 수 없음에도 2020년 올해 여름은 또 최악의 폭염이 예고되어 있어서 벌써부터 겁이 난다. 마스크를 벗자니 바이러스가 두렵고, 마스크를 쓰자니 더위에 숨이 막힐 지경이다. 도대체 숨 좀 쉬고 살자는 이야기가 나올 수밖에 없는 요즘, 태어나서 가장 기본적으로 누려야 할 제대로 숨 쉴 권리를 되찾기 위한 과학책들을 모아보았다.

미세먼지에 대한 책을 부탁하신 김지항님의 요청 큐레이션입니다.


『퀴즈, 미세먼지!』

임정은 글│이경석 그림│환경정의 기획│초록개구리│2018년│76쪽

시작은 몸풀기로 가볍게. 지구에 놀러왔다가 도무지 숨을 쉴 수가 없어 화가 난 외계인이 미세 먼지에 대한 퀴즈를 낸다. 미세먼지의 특성, 위험한 이유, 없애는 방법 등을 심술난 외계인이 내는 문제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만화책이라 동생과 함께 읽으면 더 좋다.

#과학 #미세먼지 #대기오염 #만화책 #아주쉬움 #동생과함께 #작으면작을수록위험한것들 #나도먼지생산자


『그레타 툰베리와 함께하는 기후행동』

이순희, 최동진 지음│빈빈책방│2019년│176쪽

십대는 억울하다. 이전 세대들이 발전이라는 명목 하에 온통 헤집어놓고 망가뜨린 환경 속에서 태어났고 선택의 여지조차 없이 살아가야 하니까. 그러니 십대들은 자신들에게 원래대로의 자연을 물려주지 못한 어른들에게 충분히 화를 내고 변화를 요구하고 스스로 행동할 권리가 있다. 어쨌든 그 망가진 환경 속에서 더 오래 버티고 생존해야 하는 것은 어린 세대들이니까.

#과학 #기후변화 #그레타툰베리 #십대의힘 #기후변화에대한대처는생존을위한몸부림이다


『파란하늘 빨간지구』

조천호 지음│동아시아│2019년│292쪽


『공기 파는 사회에 반대한다』

장재연 지음│동아시아│2019년│324쪽

하리

과학책을 읽고 쓰고 알립니다. 해치지 않아요^^

 

ㅊㅊㅊ에 실린 글의 저작권은 글쓴이에게, 이미지의 저작권은 창작자에게 있습니다.  

 

모든 저작물은 비상업적 목적으로 다운로드, 인쇄, 복사, 공유, 수정, 변경할 수 있지만, 반드시 출처(bookteen.net)를 밝혀야 합니다. (CC BY-NC-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