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에서 축구 이야기

오랜만에 도서관에 아이들이 모였다. 축구를 좋아하는 아이들과 책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서였다. 축구와 관련된 책은 주로 전술/기술 관련 책, 선수 일대기, 팀 이야기로 나눌 수 있다며, 아이들은 책을 분류하기 시작하였다. 역시 도서관을 열심히 이용하는 아이들답다. 추리고 추려서 다섯 권을 선택한 아이들이 나눈 말을 그대로 옮겨보았다.


『축구를 하며 생각한 것들』

손흥민 지음│브레인스토어│2019년│280쪽

축구하면 “손흥민”. 작년에 중학교 때 박지성 선수가 쓴 책 읽고 감동받아서 작년에 이 책 도서관에 들어오자 마자 읽었어요. 박지성 선수랑 좀 비슷한 부분도 있고, 메시 선수랑도 그렇고… 손흥민 선수는 아직 20대잖아요. 그런데 읽다보면 오래 산 사람 같아요. 저랑 10년도 차이 안나는데 저는 아직 너무 어리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 책 읽고 나면 손흥민 선수랑 친해진 느낌이에요. 그래서 이 책 읽고 나서 “우리 형”이라고 불렀다니까요. 어려운 일도 많았을 텐데, 이 책 읽고 나니 어떻게 극복했을지 납득이 돼요. 축구 좋아하는 애들이라면 다 재미있게 읽을 것 같아요. 제가 읽는 거 보고 수업 시간에 빌려 읽은 애들도 많았어요.

#축구 #손흥민 #스포츠 #축구이야기 #마드리드 #축구전문가 #에세이


『한 권으로 끝내는 축구 전술 70』

나시베 겐지, 기타 겐이치로 지음│김정환 옮김│한스미디어│2012년│163쪽 

사실 축구 잘하려면 책을 보는 것보다 직접 많이 해봐야 해요, 좀 드물긴 하지만 축구하는 애들 중에 축구 관련 책을 읽는 애들이 있거든요. 그럼 뭔가 똑똑해 보이고 좋기는 해서 저도 따라 읽었는데 특히 이 책은 축구할 때 가장 유용한 책이에요. 기술, 전술 관련된 책은 책을 안 읽는 아이들도 보더라고요. 이 책은 애들이랑 축구할 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특히 그림이랑 설명이 적절하게 잘 들어가 있어 보기에도 편해요.

#축구 #축구전술 #축구잘하는법 #축구이야기 #스포츠


『메시 : 소년에서 전설로』

레오나르도 파치호 지음│고인경, 편집부 옮김│GRIJOA FC│2018년│232쪽

축구선수 책 중에 제가 읽은 것은 박지성, 메시, 호날두인데요. 호날두는 아무래도 한국에서 물의를 일으킨 적이 있으니 빼야겠죠? (그래도 축구 좋아하는 아이들 중에는 아직도 좋아하더라고요.) 메시는 축구 전설이라고 불려질 만큼 축구를 잘하기도 하지만 170cm가 안되는 작은 키로 어떻게 축구를 했는지, 가족 이야기도 있고 해서 재미있어요. 대중적으로도 많이 알려진 사람이라 그런지 축구에 처음 관심을 가진 사람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거예요.

#메시 #축구 #내성적성격 #축구선수 #운동선수 #인물이야기 #축구이야기 #스포츠


『스쿼드 : 유럽 축구 인명사전』

서형욱, 박찬우, 신우식 지음│풋볼리스트│2015년│416쪽

축구는 동영상으로 많이 보는데 유럽 축구 보다가 궁금한 선수가 있으면 옆에 두고 찾아볼 수 있는 책이에요. 축구선수의 이름, 생년월일, 키, 국적, 주 포지션, 클럽 이력, 주로 쓰는 발이 나와 있고, 선수의 프로필을 읽으면서 축구 동영상을 보면 훨씬 재미있게 볼 수 있을 거예요. 사전식으로 되어 있어서 궁금한 선수를 빨리 빨리 찾아볼 수도 있어요. 정말 유용한 책이에요.

#스포츠 #축구 #축구선수 #축구사전 #축구전문가 #유럽축구


『누구보다 리버풀 전문가가 되고 싶다』

이성모 지음│브레인스토어│2018년│248쪽

이런 종류의 책들이 좀 있어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할까 이 책을 할까 고민했는데 아무래도 요즘 해외 축구 1등이 리버풀이라서 이 책을 골랐어요. 저도 리버풀도 똑같이 좋아하고, 책도 재미있게 읽었거든요. 이 책은 리버풀의 역사를 사진이랑 그림으로 보여주고 있는데 내용도 뒤로 갈수록 낯익은 선수들이 많이 나와서 재미있게 볼 수 있어요,

#스포츠 #축구 #축구팀 #축구전문가 #유럽축구 #축구이야기 #리버풀


『꿈을 찾아 떠난 유럽 축구 여행』

송효빈, 송현도 지음│와이스쿨│2014년│192쪽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소원 중 하나가 유럽 축구 직관이에요. 이 책은 남매가 유럽 축구 여행을 다녀온 이야기인데 읽다보면 부럽다는 생각밖에 안 들고 나도 갈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한숨이 나왔어요. 내게는 쿨하고 멋진 엄마가 없으니까요 게다가 이 글을 쓴 남매는 기성용 선수와 함께 사진도 찍었어요. 더 이상 부러워서 말을 못하겠어요.

#스포츠 #유럽축구 #여행이야기 #축구이야기 #축구 #리버풀 #풀럼 #레알마드리드 #뒤셀도르프






라이(더)Go!

운전이 좀 험하긴 합니다. 하지만 언제든 출동합니다!

 

ㅊㅊㅊ에 실린 글의 저작권은 글쓴이에게, 이미지의 저작권은 창작자에게 있습니다.  

 

모든 저작물은 비상업적 목적으로 다운로드, 인쇄, 복사, 공유, 수정, 변경할 수 있지만, 반드시 출처(bookteen.net)를 밝혀야 합니다. (CC BY-NC-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