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준비하는 사회복지사 (독자맞춤)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이 즐거워서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다는 아이들이 다양한 책을 추천해달라고 합니다. 읽다보면 마음이 움직여지는 사회복지사들이 쓴 책부터 사회복지관련 토론 주제,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 준비할 것, 문학 작품 속에서 만나는 사회복지사와 사회보장제도까지 미래의 사회복지사들을 위한 책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사회복지에 관한 책을 부탁하신 투게더님의 요청 큐레이션입니다.


『하루를 살아도 나는 사회복지사다』

도라샘 지음│인간과 복지│2010년│278쪽

지역사회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책입니다. 책이 나온지 10년 정도 되었지만, 그 때의 사회복지사들과 지금의 사회복지사들의 열정과 노력은 똑같다고 생각됩니다. 열두 명의 사회복지사들이 현장에서 만난 이주노동자, 위기가정, 결혼이민여성, 새터민, 어르신 등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만들어낸 이야기를 읽으며 사회복지사들의 실무를 엿보고, 감정들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답니다.

#사회복지 #이주노동지 #위기가정 #결혼이민여성 #도시공동체 #새터민 #어르신 #지역주민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_진짜이야기 #사회


『너는 사람들을 도와주며 살고 싶니? – 
사회복지학』

박병현 지음│비룡소│2016년│160쪽

“사회복지”하면 떠오르는 여러 가지 토론 주제들을 말합니다.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부터 사회복지 분야에서 활동한 사람들, 사회복지학에 대한 궁금증까지 한 번에 읽을 수 있는 책이랍니다. 책 읽기 전에 1부 목차를 미리 보고, 주제들에 대한 내 생각을 정리한 후에 읽으면 사회복지에 대해 더 깊게 생각해볼 수 있답니다.

#사회복지 #너는사람들을도와주며살고싶니? #더불어사는세상을만드는학문 #행복한나라만들기 #사회


『나는 귀머거리다』

라일라 지음│서울미디어코믹스│2015년│200쪽

실제 청각장애인인 저자가 비장애인의 이해와 청각장애인의 공감을 위해 그린 만화입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 중 하나는 저자는 꿈에서 소리가 들리지 않고 말들이 자막으로 나온다는 점! 이렇듯 일상의 소소한 이야기와 청각장애인이여서 받았던 복지 서비스들의 에피소드를 편지 같이 그려내 공감하기도 편하고 청각장애인들을 위해 어떤 복지가 이뤄져야하는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게 해줍니다.

#사회복지 #청각장애인 #나는귀머거리다 #비장애인의이해 #장애인에대한공감 #더구체적인서비스를위해 #사회 #만화


『우주비행』

홍명진 지음│사계절│2012년│266쪽

북한이탈주민들은 어떤 사회복지서비스를 받고 있을까요? 이 책에는 북한을 탈출해서 대한민국에 정착하고 있는 승규의 이야기입니다. 승규의 옆에는 사회복지관이 있었습니다. 승규가 건강한 대한민국 국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그리고 어떤 시도들이 되었는지 알 수 있는 마음 따뜻해지는 소설입니다.

#청소년문학상대상 #탈북청소년 #북한이탈주민 #새터민 #사회복지 #사회복지관 #적응 #청소년문학 #사회 #한국소설


『꽃섬고개 친구들』

김중미 지음│검둥소│2008년│359쪽

도시의 가난한 사람들 이야기를 누구보다도 잘 그려낸 김중미 작가의 책입니다. 가난한 사람들이 쉽게 처하게 되는 크고 작은 폭력들에 대한 이야기가 산동네 공부방을 중심으로 펼쳐집니다. 그 속에서 아이들도, 어른들도 함께 더불어 성장합니다. 사회복지 혜택이 필요한 많은 등장인물들의 이야기를 보며 지역 복지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볼 수 있게 하는 가슴이 먹먹해지는 이야기들입니다.

#가난 #도시빈민 #산동네 #평화 #한국소설 #청소년문학 #사회복지 #사회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융복합이야기』

공규택, 김승원 지음│우리학교│2018년│216쪽

사회복지사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그들에게 맞는 서비스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 가지 분야를 깊이 아는 것도 좋지만 어떤 서비스가 어떻게 연결되어 제공될 것인지를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책은 그런 연습을 하기 좋은 책입니다. 특히 3부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위하여’는 앞으로 사회복지가 나아가야 할 것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통섭 #융복합 #사회복지 #복지 #생각연습 #사회






라이(더)Go!

운전이 좀 험하긴 합니다. 하지만 언제든 출동합니다!

 

ㅊㅊㅊ에 실린 글의 저작권은 글쓴이에게, 이미지의 저작권은 창작자에게 있습니다.  

 

모든 저작물은 비상업적 목적으로 다운로드, 인쇄, 복사, 공유, 수정, 변경할 수 있지만, 반드시 출처(bookteen.net)를 밝혀야 합니다. (CC BY-NC-SA)